
Google Analytics는 웹 트래픽을 보고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무료이며 사용하기 쉽다.
다양한 사용 사례에 맞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어떻게 설정하여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w3.css
Google 애널리틱스란 ?
Google Analytics는 웹 분석 솔루션이다.
Google에서 개발하고 지원한다.
Google 애널리틱스의 최신 버전은 Google Analytics 4(GA4)라고 한다.
방문자 행동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Google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하는 이유
-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 방문자 수, 페이지뷰, 사용자 행동 등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다.
- 사용자 행동 이해
-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지 어떤 콘텐츠가 인기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 마케팅 효과 측정
- 광고 캠페인이나 소셜 미디어 활동의 효과를 측정하여 ROI를 분석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 타겟 방문자 파악
- 방문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연령, 성별, 지역 등)를 통해 타겟 방문자를 이해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 목표 설정 및 추적
- 특정 행동(구매, 가입 등)을 목표로 설정하고 그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이러한 이유로 Google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운영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중요한 도구로 활용된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Google Analytics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다.
이를 통해 누가 귀하의 사이트를 사용하는지, 사이트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인터페이스도 이해하기 쉽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탐색하는 데 분석 배경 지식은 필요하지 않다.
Google 애널리틱스를 단계별로 설정하는 방법
Google 애널리틱스는 글로벌 웹사이트 태그(gtag.js) 또는 Google 태그 관리자의 두 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글로벌 웹사이트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다.
글로벌 웹사이트 태그 접근 방식을 알아보자.
글로벌 웹사이트 태그
-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만들기
- Google 애널리틱스로 이동
- [무료로 시작]
- 계정 생성
- 환영 페이지로 이동
-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면 환영 페이지로 이동하여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 [측정 시작]
- 계정 설정
- 계정 이름 입력
- 어떤 데이터를 공유할지 결정
- [다음]. 한 계정은 두 개 이상의 추적 ID를 가질 수 있고 한 계정으로 두 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추적할 수 있다.
- 속성 설정
속성은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링크 트리 등과 같이 측정하는 서비스다.
- 속성 이름 입력
- 시간대 입력
- 사용하는 통화 입력
- [다음].
- 비즈니스 정보 추가
분석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맞춤화한다.
- 업계 범주 선택
- 사업 규모 선택
- Analytics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상자 체크
- [만들기]
- 서비스 약관 계약
- 서비스 약관을 읽고 이해하자.
- GDPR 확인란 선택
- [동의합니다]
- 이메일 구독
- 원하는대로 선택 / 선택 해제
- [저장]
- 플랫폼 선택
- 데이터 수집하는 플랫폼 선택
- 관련 플랫폼 – [웹]
- 데이터 스트림 설정
데이터 스트림 세부정보를 입력하자.
- 사이트 URL
- 스트림에 지정할 이름
- 향상된 측정을 활성화할지 여부
향상된 측정은 데이터에 더 많은 맥락을 제공할 수 있다. 트래픽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 [스트림 만들기]
- 웹 스트림 개요
- 스트림 URL
- 스트림 URL은 연결된 사이트에 대한 링크다.
- 측정 ID
- 측정 ID는 데이터 스트림을 식별하는 식별자다.
- G-XXXXXXX 형식이다.
- 태그 지정 지침
-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 또는 태그 관리자를 사용할지 결정한다.
- 글로벌 사이트 태그를 설치하는 것은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다.
-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
“글로벌 사이트 태그(gtag.js)” 행 클릭
- 여기서 코드 조각을 볼 수 있다.
- 코드 조각은 Google이 내 사이트의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스크립트다.
- 측정 ID는 코드 조각의 두 번째 마지막 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Global site tag (gtag.js) - Google Analytics -->
<script async src="https://www.googletagmanager.com/gtag/js?id=G-DNJN1PF3CS"></script>
<script>
window.dataLayer = window.dataLayer || [];
function gtag(){dataLayer.push(arguments);}
gtag('js', new Date());gtag('config', 'G-XXXXXXX');
</script>
- 코드 조각 입력
- 코드 조각 복사
- 측정 ID 추가
- HTML에서 <head> 태그를 찾자.
- <head> 태그 바로 아래에 코드 조각 붙여넣기
- 코드 저장 » 게시
- 작동 테스트
- 올바른 측정 ID로 코드 조각을 성공적으로 저장하고 게시했는지 확인
- 데이터 스트림에 연결한 사이트 URL로 접속
- 왼쪽 메뉴 – [실시간]
- 내가 활성 사용자임을 확인
- 이제 사이트에 Google 애널리틱스를 성공적으로 활성화됐다.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추천 관련 주제는 태그 관리자 및 이벤트다.
Google 애널리틱스를 확인하며 사용자 활동, 상거래, 인구 통계, 기기 및 추천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
W3C School - How to Set Up Google Analytics - 스트림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