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워드 연구 방법론은 SEO의 핵심 요소 중 하나다.
많은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지만 효과적인 키워드 연구를 통해 검색 엔진에서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키워드 연구의 중요성과 방법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Chapter 1.
키워드 연구 중요성
키워드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Chapter 2.
키워드 연구 도구 소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키워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Chapter 3.
키워드 유형
키워드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Chapter 4.
키워드 연구 프로세스
효과적인 키워드 연구를 위한 절차를 확인해보자.
Chapter 5.
사용자 의도 파악
키워드 연구를 할 때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Chapter 6.
경쟁 분석
경쟁사의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다.
- 키워드 연구 중요성
키워드 연구는 웹사이트의 트래픽과 노출 순위를 향상 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하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더 많은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 키워드 연구 도구 소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키워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 키워드의 검색량과 경쟁 정도를 분석할 수 있다.
- SEMrush
- 경쟁사 분석과 키워드 제안 기능을 제공한다.
- Ahrefs
- 백링크 분석과 키워드 탐색 기능이 뛰어난 도구다.
- Ubersuggest
-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키워드 제안 기능을 제공한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 키워드 유형
키워드는 크게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로 나눌 수 있다.
- 롱테일 키워드
- 3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구체적이며 경쟁이 적고 전환율이 높은 경향이 있다.
- 숏테일 키워드
- 1~2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검색량이 많지만 경쟁이 치열하다.
- 롱테일 키워드
- 키워드 연구 프로세스
효과적인 키워드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를 수 있다.
- 주제 선정
- 관련된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키워드를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 도구이자 회의 기법한다.
- 관련된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키워드를
- 키워드 조사
- 도구를 사용하여 관련 키워드를 찾고, 검색량과 경쟁 정도를 분석한다.
- 키워드 정리
- 찾은 키워드를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여 최적의 키워드를 선정한다.
- 콘텐츠 계획
- 선택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작성한다.
- 주제 선정
- 사용자 의도 파악
키워드 연구 할 때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정보성 키워드
- 사용자가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다.
- 상업적 키워드
- 구매 의도가 있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키워드다.
- 브랜드 키워드
- 특정 브랜드에 대해 검색하는 키워드다.
- 정보성 키워드
- 경쟁 분석
경쟁사의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다.
- 경쟁사 웹사이트를 조사하여 어떤 키워드를 타겟으로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경쟁사의 콘텐츠 전략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다.
결론
키워드 연구 방법론은 효과적인 SEO 전략의 기초다.
올바른 키워드를 선정하고 사용자 의도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 요즘엔 Ai 이용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참고
구글 키워드 플래너
SEMrush
Ahrefs
Ubersuggest